자기계발/PMP 자격증 따기

PMP 공부 방법 - 노트 만들기

haruoneday 2020. 6. 29. 02:52

PMP 공부를 시작하면서 저는 기본 노트 만들기부터 시작하였습니다. 

 

PMP 공부 자체가 막 어렵다기보다는, 우선 내용 자체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그 내용을 다 커버하려면

(1강부터 20강 넘게 듣다 보면..)

 

1강에서 얘기한 것이 기억에 남지 않습니다. ㅠㅠ

 

앞서 소개한 Udemy에서 Joseph의 강의를 들을 때

강의에 올라와 있는 노트들이 있긴 한데, 제가 느끼기에는 강의 노트가 뭔가... 순서대로 되어있지 않은 느낌이 들어서 

저만의 노트를 작성하였습니다. 

 

노트라고 해서 대단한 것은 아니고, 각 Knowledge area에서 하나의 process에 대해 공부할 때마다 ITTOs 정리하는 것이었는데, 그렇다고 해서 모든 ITTOs를 다 정리하는 건 절대 불필요하다 생각되고, 그중에 중요한 포인트 들만 정리하는 식으로 적어 갔습니다. 

 

여기서 ITTOs 란 각 프로세스마다 필요한

Input -> Tools & Techniques -> Output 입니다. 

 

제 노트가 그렇게 깔끔하지 않은 관계로.. 한 부부만 캡쳐해서 아래에 올려봅니다. 


 

 

이런 식으로 ITTOs를 적습니다. 

 

이렇게 적는 이유는, 복습을 할 때 기억을 상기시키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나중에 practice exam이나 문제를 풀어볼 때 틀리는 부분이나, 기억해야 하는 문제에 대해서 comment를 달기에도 좋기 때문입니다. 

 

제 노트에서 검은색 펜은 기본적인 ITTOs 이고 빨간펜은 나중에 문제를 풀면서 알게 되는 혹은 알아야 하는 부분을 따로 표시한 겁니다. 

 

이런 식으로 노트를 채워 가다 보면 꼭 필요한 부분만을 공부할 수 있고, 또 시험 전날이나 시험 당일 한번 복습을 하기에도 굉장히 좋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PMBOK Guide를 옆에다 놓고 참고하면서 노트를 작성하는 것인데요!

 

무슨 말인가 하면...

보통 강의를 들을 때, 강의에서 얘기하는 것이 좀 더 중요한 내용이니까 강조하는 것은 알겠는데

강의 자체가 지금 내가 ITTOs의 어느 부분을 딱 말하고 있다 파악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의 꼭 Joseph의 강의가 아니라도 다른 강의나 책을 읽더라도 비슷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트를 작성하거나 메모를 할 때에 ITTOs에서 어느 부분을 얘기하고 있는지 정확히 찾아서 적게 되면 나중에 흐름을 따라갈 때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PMBOK Guide의 경우 

책이 무조건 ITTOs를 정리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ITTOs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PMBOK Guide처럼 좋은 것이 없습니다. 

 

다음: 제가 어떻게 Prepcast Simulator를 이용했는지 적어 볼께요.